내집마련 대출 받기(주담대)

내집마련을 위한 대출

지난해부터 오를대로 오른 주택시장에 지난달 농협 부동산 대출 전면 규제 및 기준 금리 인상으로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대출받기도 한층 어려워졌다. 이 와중에도 내집마련을 위한 대출에 대한 틈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한 이야기를 풀어보자.

주택 담보 대출

주택 매입대금만큼의 현금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, 주택담보대출은 필수이다. 더 나아가 몇달전만큼의 초저금리 상황이라면 오히려 돈을 빌릴 수 있는 만큼 빌리고 남는 돈을 투자하는 것이 더욱 이득이 될 지경이다. 주택담보대출은 본인 소유의 주택을 담보로 은행에서 실행하는 대출로써, 주택 구입시 실행할 수 있다.

그래픽]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(종합) | 연합뉴스
한국은행 기준금리

우리가 매입하는 아파트는 창원 성산구 반림동에 위치하여 현재(20.10.20) 기준 조정지역에 해당한다.

현재 나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.
1. 와이프와 맞벌이
2. 서민 실수요자(생애최초 구입, 최대 70%)
3. DSR 40% 적용
4. 모기지신용보증(MCI)에 해당하는 대출 희망
5. 저금리 상황에 고정금리 기간이 긴 대출 희망

상기 조건으로 4억대의 아파트 구매에 가장 적합한 주택담보대출 은행으로 대구은행을 선정했고, 9/14일 대구은행 대출담당 매니저와 대출 조건 확인 및 서류작업을 진행했다.

대구은행 조건은 다음과 같다.

1. 매매가, KB시세 중 낮은 금액의 70%까지 대출가능
2. 대출기간 35년
3. 5년 고정금리(3.34%) 이후 12개월 변동
4. 중도 상환 수수료 최초 1.5% 적용 후 슬라이딩 방식, 3년 이후 완전 면제

주택담보대출은 잔금일에 실행되며, 매도인, 매수인, 법무사, 부동산중계인이 모인 자리에서 각종 서류를 확인한 법무사가 은행으로 연락함과 동시에 매도인 통장으로 즉시 입금된다. 이렇게 주택구입 금액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택담보대출이 실행완료되었다.

댓글 남기기

error: 우클릭은 금지되어 있습니다.